반응형
1인 가주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데요. 인 가구 비중은 2000년에 15.5%, 2020년에 30.7%로 약 20년 만에 두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1인 가구나 싱글족들을 지칭하는 신조어 '포미족'은 새로운 소비계층으로서 소비 업계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의 대가족 중심 소비, 핵가족 중심 소비를 거쳐 포미족으로 이어지는 사회변화는 글로벌 트렌드라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혼인율이 급감하고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포미족은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포미족 뜻
포미족은 영어 FORME의 첫 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F의 의미는 건강(Forhealth), O의 의미는 싱글(One), R의 의미는 여가(Recreations), M은 편의성(Moreconvenient), 마지막 E는 높은 가격(Expensive)을 의미합니다. 타인이 아닌 오직 자신의 건강과 여가생활, 편리함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함을 뜻합니다.
포미족 특징
- 자기만족을 위해 투자: 내 행복을 우선순위로 두고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아낌없이 돈을 소비합니다. 이는 사치와는 다르며,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입니다.
- 희소성 있는 제품에 열광: 한정판 굿즈, 옷, 신발 등이 인기가 많으며 오직 나만을 위한 맞춤 제작 상품을 만들기 위해 '커스터마이징' 업체를 찾기도 합니다.
- 자기 계발에 투자: 나의 가치를 높이는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 어학, 기술 등을 배우며 내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 건강관리에 투자: 나의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 식단 등을 신경 씁니다. 또한 고가의 운동복이나 장비를 구입하며 골프나 스쿠버다이빙을 하기 위해 해외에 방문하는 등 건강관리에 아낌없는 소비를 합니다.
반응형
댓글